본문 바로가기

펫비즈니스/비즈니스 통계&데이타

20131231_한국소비자원 / 반려동물 관련 소비실태및 개선방안

조사의 목적이 다음과 같습니다.


□ 저출산에 따른 가족 수 감소와 독신자, 노부부 등 1~2인 가구가 증가하

면서 반려동물1)을 기르는 가구가 크게 늘어났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o 2012년도 우리나라의 1~2인 가구 비율은 전체 가구의 50.5%로 추계2).

o 반려동물(강아지나 고양이)을 기르는 가구는 17.4%3), 인구로는 1,000

만 명에 달하고, 가정에서 기르는 강아지와 고양이는 약 700만 마리로

추정

□ 그러나 이와 더불어 반려동물 소유자(보호자)가 병든 강아지를 구입한

후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하거나, 동물병원으로부터 과다한 진료비를

청구 받는 등 소비자 피해나 불만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생활 주변에서는 반려동물이 내는 소음으로 인한 이웃 간의 마찰,

공공장소 출입과 관련된 이해관계 상충, 유기동물 발생 증가 등 사회적

인 이해와 책임이 필요한 다양한 문제들도 쉽게 접하게 됨.

o 유기동물 발생 현황 : 2011년 96천 마리, 2012년 99천 마리(농림축산검역본부).

□ 이에 반려동물 관련 소비실태를 조사하여 반려동물을 기르는 과정에서

의 소비자 불편사항이나 불합리한 제도 등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소비자의 후생을

증진시키고자 함.




Ⅰ. 조사 개요 ……… 1

1. 조사 목적 ……… 1

2. 조사 내용 및 방법 ……… 2

3. 조사 기간 및 조사자 ……… 3


Ⅱ. 반려동물 시장현황 ……… 4

1. 시장 규모 ……… 4

2. 일반 현황 ……… 5


Ⅲ.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현황 ……… 8

1.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건수 ……… 8

2.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사례 ……… 10


Ⅳ. 반려동물 관련 소비자 조사 ……… 13

1. 반려동물 내역 ……… 13

2. 입양 실태 ……… 16

3. 서비스 이용실태 ……… 20

4. 지출실태 ……… 26

5. 소비자불만 및 피해 경험 ……… 30

6. 소비자 인식 ……… 33


Ⅴ. 개선방안 ……… 36

1. 동물병원의 자체 진료비 기준에 대한 정보제공 필요 ……… 36

2. 구입 계약서 제공의무 강화 ……… 37

3. 소비자 선택정보 제공 필요 ……… 37

반려동물관련소비실태및개선방안 (1).pdf